가슴의 지문 · 우렁찬 고요/함축 속의 드러냄과 감춤
[스크랩] 고운하늘님의 봄비
솔정수 윤성조
2009. 5. 22. 21:19
봄비
회색빛 커튼을 말끔히 세탁하시면
복사꽃은 봉긋한 가슴을 열고
시를 쓰는 사람이, 쓰고자 하는 사람이 가장 경계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화자가 자신의 감상때문에 글에 나타내야할 사실감을 추상적으로 표현해 버린다는 것입니다.
고운하늘님의 /봄비/에 나타나는 심리적 경향은 어떨까요?
/회색빛 커튼을 말끔히 세탁하시면/에서 /세탁하시면/이 그런 경우입니다. 이 글에서 회색빛 커튼은 물론 겨울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겨울은 눈이 있고 추위가 있고 그 안에서 봄을 기다리게 하는 바램이 있는, 말하자면 각질 속에서 싹 틀 날을 기다리는 씨앗과 같은 계절입니다. 그렇다면 막연한 추상적 표현보다는 현실감있게 우리 곁으로 인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겨울을 걷어내는 장소와 시간과 행위/를 적절하게 제시하므로서 독자들이 보다 현실감있게 그 무대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면 망외의 소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색빛 커튼을 말끔히 세탁하면/은 봄을 기다리는 화자의 기대감이 막연하게 느껴질 뿐, 독자가 그 현장에 몰입하기에는 화자와 독자 사이의 교감상 난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류의 시라면 표현기법을 살려 이 시를 독자와 공유하는 쪽으로 환치시키면 더욱 좋다는 것이지요. 가령
/당신의 침실, 회색빛 커튼을 오늘 걷워 주세요/라고 장소와 시간을 명료하게 제시를 함으로서 독자가 자연스럽게 화자의 시 속으로 들어오게 하고 그 뒤를
/복사꽃 봉곳한 내 가슴을 열고 방문할께요/ 라고 結을 짓는다면 화자가 의도하는 봄에 대한 동경을 독자에게 나눠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화자 자신이 이 시를 통해 아름다운 여인이 되고 봄이 되고 꽃이 되는 행복을 마음껏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시란 언어의 경계를 뛰어 넘는 형이상학성과 미학의 문학입니다. 또 시가 철학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시의 내면에 시를 빛나게 하는 철학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며 특히 시를 쓰는 사람은 독자가 있기 때문에 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시를 쓸 때 우선 전체 형상을 설계를 하고 설계된 형상에 어떤 색깔을 부여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자신이 만들어낸 시라는 건축물에 투박하고 거친면은 없는가를 고찰하는 과정이 퇴고입니다.
늘 하는 얘기지만 화자가 시를 써서 공표하는 순간 그 시의 소유권을 독자에게로 전이된다는 점을 애써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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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지하철 희생자를 추모합니다!
회색빛 커튼을 말끔히 세탁하시면
복사꽃은 봉긋한 가슴을 열고
시를 쓰는 사람이, 쓰고자 하는 사람이 가장 경계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화자가 자신의 감상때문에 글에 나타내야할 사실감을 추상적으로 표현해 버린다는 것입니다.
고운하늘님의 /봄비/에 나타나는 심리적 경향은 어떨까요?
/회색빛 커튼을 말끔히 세탁하시면/에서 /세탁하시면/이 그런 경우입니다. 이 글에서 회색빛 커튼은 물론 겨울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겨울은 눈이 있고 추위가 있고 그 안에서 봄을 기다리게 하는 바램이 있는, 말하자면 각질 속에서 싹 틀 날을 기다리는 씨앗과 같은 계절입니다. 그렇다면 막연한 추상적 표현보다는 현실감있게 우리 곁으로 인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겨울을 걷어내는 장소와 시간과 행위/를 적절하게 제시하므로서 독자들이 보다 현실감있게 그 무대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면 망외의 소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색빛 커튼을 말끔히 세탁하면/은 봄을 기다리는 화자의 기대감이 막연하게 느껴질 뿐, 독자가 그 현장에 몰입하기에는 화자와 독자 사이의 교감상 난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류의 시라면 표현기법을 살려 이 시를 독자와 공유하는 쪽으로 환치시키면 더욱 좋다는 것이지요. 가령
/당신의 침실, 회색빛 커튼을 오늘 걷워 주세요/라고 장소와 시간을 명료하게 제시를 함으로서 독자가 자연스럽게 화자의 시 속으로 들어오게 하고 그 뒤를
/복사꽃 봉곳한 내 가슴을 열고 방문할께요/ 라고 結을 짓는다면 화자가 의도하는 봄에 대한 동경을 독자에게 나눠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화자 자신이 이 시를 통해 아름다운 여인이 되고 봄이 되고 꽃이 되는 행복을 마음껏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시란 언어의 경계를 뛰어 넘는 형이상학성과 미학의 문학입니다. 또 시가 철학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시의 내면에 시를 빛나게 하는 철학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며 특히 시를 쓰는 사람은 독자가 있기 때문에 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시를 쓸 때 우선 전체 형상을 설계를 하고 설계된 형상에 어떤 색깔을 부여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자신이 만들어낸 시라는 건축물에 투박하고 거친면은 없는가를 고찰하는 과정이 퇴고입니다.
늘 하는 얘기지만 화자가 시를 써서 공표하는 순간 그 시의 소유권을 독자에게로 전이된다는 점을 애써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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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지하철 희생자를 추모합니다!
출처 : 두줄시
글쓴이 : 고중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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